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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이동 국어 전문 과외 일대일로 배우는 재밌는 수업 수학자신감 상승

서라쌤 교육 2023. 10. 19. 18:01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은 제577돌 한글날을 맞아, 오는 10일부터 20일까지 양천중학교(교장 이순규) 등 서울시 소재 중학교에서 특별한 한글날 국어 교실을 운영한다.

  한글날 국어 교실에는 국립국어원의 학예연구관, 학예연구사가 강사로 파견되며, 강의의 주제는 ‘한글의 우수성’과 ‘문해력 향상’으로 꾸려진다.

‘한글의 우수성’ 수업에서는 국어잘하는법 훈민정음의 감이동국어과외 서문에 나타난 한글의 창제 배경을 살펴보며 세종대왕의 애민 정신, 자주정신, 창조 정신 등을 감이동국어수업  생각해 본다. 또한 한글 창제 감이동국어전문과외  원리를 그림으로 배우며 한글이 왜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문자인지를 감이동국어과외 알아보고, ‘한글과 한국어’,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감이동내신국어과외 역사적 배경’ 등 헷갈릴 법한 내용을 퀴즈 국어모의고사 형식으로 풀어 볼 예정이다.

  ‘문해력 향상’ 수업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감이동국어선생님 있는 문해력 문제를 짚어 보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문해력이 필요한 이유 등을 학생들과 함께 고민해 본다. ‘고유어로 감이동중학생국어 날짜(하루, 이틀, 사흘, 나흘…) 세어 보기’, ‘학교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동음이의어(교사, 교감, 사제, 동기 등) 찾아보기’,  감이동고등학생국어 ‘언어유희로 새말 만들어 보기’ 등을 하면서 어휘력을 키우고, 사용 어휘를 확장해 나가는 연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국어원 장소원 원장은 "한글의 발명은 세종대왕이 백성을 지극히 사랑한 것에서 출발하였다"면서 "한글은 비단 읽고 쓰는 것이 쉬울 뿐만 아니라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가장 적합한 문자이다. 이번 한글날 국어 교실이 우리 청소년들에게 한글의 소중함과 문해력의 중요성을 깨닫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올해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치르는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의 시안이 발표되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10월 10일(화)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이하 ‘2028 대입개편 시안’ 또는 ‘시안’)을 국가교육위원회(위원장 이배용)에 보고하고 의견 수렴을 요청하였다.

2028 대입개편 시안은 대입제도의 중요한 가치인 공정과 안정을 감이동과외 중심으로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미래를 대비할 수 있게 ①수능 시험과 ②고교 내신을 개선하는 감이동과외추천 방안을 담았다.

교육부가 수능 시험의 현황 및 문제점을 검토한 결과, 현재의 수능 선택과목 체계는 학생의 감이동국어과외추천 진로에 맞는 선택을 지원하기보다는 점수를 얻기 유리한 특정 과목으로의 쏠림을 유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목 감이동국어선택에 따라 같은 원점수일지라도 실제 수능 성적표에 기재되는 표준점수는 달라질 수 있어 학생들이 전략적으로 수능 과목을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 지구과학Ⅰ(33.7%) vs 물리학Ⅱ(0.6%), 생활과윤리(32.9%) vs 경제(1.1%)(2023 수능)

※ 고교교사, “현재의 수능 선택과목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 진로와 무관하게 점수 취득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하도록 만들고 있음”(대입개편 전문가포럼, 2023.2)

더욱이, 고교학점제가 처음으로 전면 적용되는 현재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더욱 세분화된 과목으로 배우기 때문에, 현재의 수능 과목체계에 학점제를 그대로 반영할 경우 과목 유불리가 더 심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고교 내신 평가를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만약 지난 2021년 2월에 예고된 대로 고등학교 1학년 공통과목은 9등급 상대평가를 하고 고등학교 2·3학년 선택과목은 전면 5등급 성취평가(절대평가)를 하게 될 경우, 2025년부터 학교 현장의 혼란이 매우 커질 것이라고 분석되었다.

교육부는 기존에 예고한 내용이 실제로 적용되면 고2·3 내신에 성적 부풀리기*가 나타나 내신 성적을 기반으로 하는 대입전형들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고, 이로 인해 고1 내신이 대입에 더 중요해지는 불공정이 발생할 것이라고 보았다. 고1 성적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절대평가인 고2·3 시기에 만회하기 어렵기 때문에, 고1 시기의 내신 경쟁과 사교육이 과열되고 이미 증가 추세인 고1 학업 중단**과 사교육비가 더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발생한다.
* 현재 부분 시행 중인 내신 절대평가 모니터링 결과, A등급 비율 정상 범위보다 높음 → 정상분포 추정 시 10% vs 일반고22%, 외고48%, 과학고59%, 자사고33%(평가원, 2022.)
** 고1 학업중단율(일반고) (2020.)1.5% → (2022.)2.3%, 검정고시자 수능 응시 (2019.)1.9% → (2024.)3.6%

※ 결국 1학년 공통과목 성적이 중요… 사교육 경쟁·의존이 늘어날 것(학부모 FGI, 2023.9)

한편, 상위 4% 학생들만 1등급을 받는 9등급제는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 상황에서 지역의 소규모학교에 불리하고*, 논·서술형 평가 중심으로 5등급 체제를 도입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에도 맞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
* 전국 43개 고교가 학생 수 부족으로 1등급 ‘없음’, 고교의 40%가 학년당 학생 200명 미만(2023.)

교육부는 수능과 고교 내신을 둘러싼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최근 드러난 수능 이권 카르텔을 근절하기 위해 다음의 내용으로 시안을 마련하였다.

① 통합형·융합형 수능 과목체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