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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동 중학생 영수학원 내신대비 전문 방학동안 기초수업해요

서라쌤 교육 2023. 12. 19. 15:34

 

 

 

 

 

 

 

 

 

 

 

 

 

 

 

 

 

 

 

고등학생이 된다는 설렘과 두려움이 밀려오는 '예비 고1'.

중학교 졸업을 앞두고 들떠 있는 분위기 속에서도 교실 한구석에서 조용히 공부하는 친구들이 있다.

나도 이제 곧 고등학생이 되니 무언가 해야 할 것 같은데, 무엇을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예비 고1 학생들을 위해 국어 영역 학습법을 소개한다.
등고자비(登高自卑): 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국어는 문제만 많이 푼다고 해서 성적 향상이 보장되지 않는다. 중학교 과정의 공부가 부족했다면 겨울방학을 이용해 빠르게 복습해야 한다. 미리 기본을 다져 놓아야 나중에 후회하며 되돌아오는 일이 없다. 특히 문법이나 문학 개념어들은 한 번 배워서 아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도 스스로 그 개념을 설명할 수 없다면 반복 학습을 통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체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올해 2학기부터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본격 시행된다. 이는 과정중심 평가로서, 지필평가보다 시흥동중학생수학학원 수행평가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제도다. 때문에 학교에서는 과제형 평가를 지양하고 다양한 학교 시흥동중학생영수학원 교육 활동 내에서 평가가 이뤄질 예정이다. 실제 수행평가를 경험해 본 중학생들은 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중학생 시흥동중학생영어학원 대상 인터넷강의사이트 ‘수박씨닷컴’은 지난 5월 24일부터 31일까지 중학교 1~3학년 회원 2219명으로부터 ‘수행평가 현황’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중학생 41% “시험형, 제일 어려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1%는 수행평가 유형 가운데 ‘시험형’을 가장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형에 이어 ‘시연형(24%)’ ‘과제형(22%)’ ‘평소학습과정형(8%)’ 순으로 어렵다고 답했다.
시험형은 서술형·논술형·실기· 시흥동중등영수학원 쪽지시험 등으로 평가한다. 실제로 수행평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이 ‘시험형(38%)’ 평가인 데다 이는 지필평가에서도 비중이 큰 만큼 중학생들이 많은 부담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들은 시험형 평가 유형 중에서도 ‘서술형(31%)’을 가장 어려워했으며, ‘논술형(18%)’ ‘구술형(11%)’ ‘면접(6%)’ ‘실기(5%)’ ‘쪽지시험(4%)’ 순으로 파악됐다. 수행평가에서 시흥동중등영어학원 시험형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평가 유형은 ‘과제형(27%)’이 차지했으며, ‘평소학습과정형(23%)’ ‘시연형(10%)’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교육부의 방침대로 앞으로 과제형 평가가 지양된다면 시험형의 시흥동중등수학학원 비중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서 수행평가의 비중이 가장 큰 과목은 ‘국어’인 것으로 조사됐다. 과목별로 수행평가가 차지하는 시흥동중학생내신대비학원  비중이 ‘50% 이상’ 이라고 답한 응답률을 보면, 국어는 37%, 영어는 35%, 수학·사회·과학은 각각 34%였다.
특히 자유학기제로 인해 중2~3학년보다 상대적으로 과정 중심 평가 비중이 더 큰 1학년의 경우에도 국어에서 수행평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52%로, ‘영어(49%)’ ‘수학(47%)’ ‘사회(48%)’ ‘과학(50%)’ 등 다른 과목에 비해 컸다.
아이들이 커가며 잊을 수 없는 순간들이 있다. 그중에 하나가 중학교에 입학하여 첫 교복을 입었을 때의 모습이다. 초등학교 6학년 시흥동중학생개별지도학원 때에는 마치 다 컸다는 듯이 폼을 잡던 아이들이 교복을 입은 순간 어린 아이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이 우습기도 하고 귀여움이 입가에 미소가 생긴다. 이 녀석이 중학교 생활을 잘 해야 할 텐데 하는 걱정과 함께 설레던 기억이 난다. 작년 특목고 입시에서 생각나는 아이가 있다. 이 아이는 재능도 많고 꿈도 컸다. 국제 변호사가 되기 위해 가고 싶은 학교가 있었다. 시흥동중학생시험대비학원 그 학교를 방문도 하고 상담도 신청할 정도로 가고 싶은 열의가 컸다. 그런데 수행까지 합친 점수에서 주요 과목 하나가 89.4가 나와 B를 받고 결국 서류에서 떨어졌다. 시험은 잘 보았지만 수행점수가 부족해 합산 점수가 낮아졌다. 아이는 지난날을 돌이켜보며 좀 더 신경 썼어야 했는데 하며 무척 아쉬워했다 그때는 나도 마음이 아파서 아이의 눈을 쳐다볼 수가 없었다. 또 한 아이는 수행이 발표 횟수로 평가가 되어진 경우도 있었다. 아이들은 질문이 쉬울 때에는 손을 잘 안 든다. 선생님께서 수업태도로 발표태도를 보신거지만 사춘기 아이들은 몸과 마음이 무겁다. 이것이 수행에 들어간다고 선생님께서는 말씀하셨을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래를 하듯이 반복해야만 아이들은 겨우 알아 듣고 행동을 보인다. 중학교 3학년 2학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이것 저것들의 점수를 챙긴다. 가고 싶은 학교가 생기고 입학전형을 들여다보며 자소서를 쓸 때에야 여기저기서 구멍이 커다랗게 보인다. 사춘기에는 변함없이 공부하기도 힘든데 수행을 챙기는 것이 어디 쉬운 일인가? 시험보다 수행이 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중간고사:기말고사:수행의 비율이 대체로 40:40:20이다. 수행 평가는 과목마다 선생님의 성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수행 평가를 잘 받으려면 학기 초에 학교 홈페이지나 학교 알리미 등을 통해 교육계획서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선생님께 수행평가를 어떻게 하실 건지 물어보고 책 첫 페이지에 써두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면 좋다. 모두가 성적 우수자였던 초등학교에서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중학교 중간고사를 겪고 나면 아이들의 눈빛이 달라진다. 첫 교복을 입고 중학교 가던 마음이 중학교 내내 잘 유지되어 교복이 작아질 즈음에 몸과 마음이 멋지게 커가는 모습을 기대해본다.
수행평가에서 감점을 받는 이유로는 응답자의 18%가 ‘평가 기준에 맞지 않아서’라고 답했다. 근소한 차이로 ‘평소에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17%)’ ‘과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17%)’ ‘수행평가 유형에 적응하지 못해서(16%)’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이는 지필고사와는 다른 평가 방식에 대한 이해 부족이 감점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응답자들은 ‘과제를 할 시간이 부족해서(10%)’ ‘과제물 제출 시기를 놓쳐서(7%)’ ‘수업 중 태도가 좋지 않아서(5%)’ 감점을 받았다고 판단했다